강릉 모래내한과마을


  • HOME
  • 마이인빌
  • 메일
  • 고객센터
  • 사진

    대기리마을소개

    그냥 산촌마을이라 하기엔 그 푸르름이 눈부신 곳...

    대기리마을은 강원도를 동·서로 나누는 백두대간 중심의 해발 700m이상 고원지대에 위치하고 있어 각종 고산식물과 다양한 야생화가 계절따라 피고, 자연 그대로 마실 수 있는 맑은 물이 흐르는 계곡이 있는 울창한 산세와 태고의 웅장함을 그대로 간직한 우리나라 제일의 숲을 보유한 푸른고원마을입니다.

    예전 어르신들은 대기리에 산다고 하면 산골하고도 산골에 산다고 하였다고 했을 정도로 ‘오지중의 오지의 산촌마을’로 유명했습니다.
    하지만 415번, 410번 지방도와 35번 국도의 연결도로망 확충으로 강릉, 정선, 동해, 태백, 평창으로의 교통이 편리해지면서 ‘산촌의 오지마을 대기리’라는 말은 옛말이 되었고 현재는 사계절 많은 분들이 어렵지 않게 찾아오고 있습니다.

    대기리마을에 방문하셔서 때묻지 않은 산촌의 푸르름 속에서 초록에너지를 만끽해보세요!!

    지리적 특징

    고랭지 채소와 감자 채종단지로 우리나라 씨감자 공급량의 25% 정도를 생산하는 지역으로 전작의 농업에 의존하고 있으며, 인근 산림에서 산채, 버섯류 등 산림부산물 채취 등으로 생활하는 전형적인 산촌마을입니다.

    마을 남쪽엔 설총과 율곡 선생이 공부한 노추산, 사달산이 있고, 또 2리 평촌(벌마을)에 폐교된 대기초등학교와 대기 보건진료소, 닭목이(2리)엔 폐교된 대기초등학교 매지분교, 한터(3리)엔 역시 폐교된 대기초등학교 대기분교가 있었습니다. 현재 대기초등학교는 산촌체험마을 회의장 및 야영숙박시설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마을의 중심인 대기 2리 벌말에는 늪골에서 발원하여 북쪽으로 흐르는 물과 닭목이에서 발원하여 남쪽으로 흐르는 물이 용수골에서 흘러온 물과 합류하여 배나드리로 흐르는 송천과 만나 정선구절리로 흐릅니다.

    맞이하는 글

    강릉 대기리마을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
    인터넷 가족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백두대간의 중심 해발 700m에 위치한 하늘아래 첫 동네, 울창한 산림 자원의 혜택을 받고 있는 아름다운 산촌마을 대기리 정보화운영위원회 위원장 김 희 주입니다.

    산촌의 인심이 고스란히 베어있는 이곳 대기리는 이러한 주변 경관을 닮아 자연스럽게 풋풋한 정을 나눌 줄 아는 마음씨 고우신 사람들이 많이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우리 마을은 ‘새농어촌건설운동’‘산촌마을 가꾸기 운동’을 추진하였고, 2005년 정보화마을로 선정이 되면서 얻게 된 편리한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서 마을 주민들 간의 친목도모와 마을 발전에 관한 다양한 의견교환 그리고 마을 농산물의 판매 등을 거리에 구애 없이 온라인상에서도 이루어낼 수가 있게 되어 앞으로 발전하게 될 또 다른 마을의 모습을 기대하게 됩니다.

    자연의 아름다운을 간직한 대기리 산촌마을을 찾는 방문객 모두가 농·산촌의 정취를 느끼며 자연을 접하고 마을 주민과 함께 농사체험을 하면서 머무는 잠깐 동안만이라도 편히 쉬어 갈 수 있도록 마을주민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최상의 생태관광을 위하여 자연보전에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모쪼록 많은 분들이 아름다운 숲의 마을 대기리에 오셔서 자연의 웅장함과 아름다움을 맘껏 느껴보시고 자연의 소중함을 함께 배우고 가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대기리 정보화마을운영위원회
    운영위원장 김 희 주

    신촌가꾸기

    주민들 스스로가 개척해 나가고자 시작

    사업추진배경

    사진

    푸른고원 대기리 산촌가꾸기는 산촌지역이 직면한 문제점들을 하나하나 집어가며 주민들 스스로가 개척해 나가고자 시작하였습니다.

    대부분 우리 나라 산촌지역은 자연적,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제조건의 혜택이 낮고 산업기반과 생활주거환경의 정비수준이 낙후되어, 산촌인구의 급격한 감소와 고령화로 산촌지역의 소득증대 및 각종 개발계획의 장애 요소로 작용하고 있으며, 임업소득 또한 종실채취, 소규모 버섯재배 등에 불과하며 수려한 자연환경과 산림자원을 소득과 연계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현실에서, 푸른고원 대기리 산촌가꾸기를 통해 마을 고유의 문화와 가치를 창출해 나가고자 합니다.

    대기리는 아름답고 울창한 산림을 보유하고 있는 백두대간의 허리에 위치한 마을이며, 모두가 자연과 우리네 먹거리를 귀히 여기는 아름다운 사람들이 살아가는 인심좋은 산촌마을입니다.

    사업개요

    • - 대기리의 특성과 여건을 최대한 활용
    • - 지역의 전통적인 문화, 예술행사와 연계활동 강화
    • - 폐교된 대기초등학교를 활용한 푸른고원산촌체험학교
    • - 지역주민 소득 증대